홈 > 대외활동 > 국제협력

국제 협력

2010년도에 이미 국제적 기업인 IBM과 교육 협력 제휴를 맺고 취업 준비생들에게 현장에 중심을 둔 교육 기회를 갖게 함으로써 그들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중국과 유럽의 과학/기술 단지와 산업 클러스터를 연구하여 개발하고 있는 해외 석학 Yan Zhao(赵岩)를 초청해 중국과 유럽의 최신 관심사를 이해하는 기회를 마련한 바가 있으며, 이후에도 꾸준히 특강과 세미나 등을 개최하고 있다.

국제 학회 참석과 논문 발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보호 기술 분야의 국제 동향을 습득하도록 하고, 그 응용 분야의 연구를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해외 석학 초빙 강연

2014년 7월 15일 루이지애나 주립 대학교 박승종 교수를 초빙하여 미국의 주요 빅 데이터 관련 연구를 주제로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세미나에서는 빅 데이터 처리 기술의 해외 동향과 주요 사례를 공유하고 이를 금융 정보보호에 활용하는 방안이 논의되었다.

공동 석사학위 제도 (joint degree) 운영

국민대학교와 상호 교류 협정을 체결하였거나, 체결을 논의한 바 있는 Drexel University, University of Tennessee, Central Connecticut State University, Rutgers University, DePaul University,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University of Cincinnati 등과 우선해 협의하여 학교 간 교육 과정을 교류한다.

국내외 기업과 산학 협동 과정을 개발한다.

- 본 사업단 단장인 이옥연 교수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소재한 세계적 DB 암호화 제품 생산 업체로 IT 보안인증 사무국(KCMVP, Korea Cryptographic Module Validation Program) 검증필을 받아 한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Vormetric-사와 2013년 8월 $150,000에 암호 모듈 개발 과제를 수주하여 AIX 서버, Sun 기반 서버, Red Hat 기반 서버, HP 기반 서버 등, 현재 상용화된 대다수 서버에 쓰일 암호 모듈을 개발하고 있다.

- Vormetric사는 미국 정부에서 받은 CMVP(Cryptographic Module Validation Program) 검증필 암호 모듈을 보유 하고 있으나, 자사의 제품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하려면 국민대학교 내 본 사업단의 정보보안 구현 역량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기에 이번 과제를 기획하였으며, 이러한 정보보호 업계의 동향은 본 사업단이 보유한 암호 기술 역량을 실리콘밸리 소재 정보보호 기업에서도 높이 인정하고 있음을 방증한다.

외국인 우수 학생 유치

연구 능력이 뛰어나고, 외국어 (영어, 중국어 등) 구사 능력을 갖춘 외국인 우수 학생을 유치하고 있다.

- 인도 및 우즈베키스탄에서 5명의 외국인 대학원생을 유치하였으며 다양한 국가의 외국인 우수 학생 유치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 외국인 대학원생들의 국내외 학술대회 참가 및 논문 작성 등의 연구 활동과 함께 한국인 학생과의 공동 연구를 통한 국제화에 기여하고 있다.

- 대학 본부와 협조해 본 사업에서 유치한 외국인 우수 유학생에게는 학교 기숙사를 우선하여 배정하고 이들을 국제화에 필요한 조교로 우선해 배정하도록 배려한다.